티스토리 뷰
반응형

프롬프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시나요? 과거과 현재에서 프롬프트가 가지는 의미의 차이를 알아야 생성 ai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데요. 제가 그 차이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과거와 현재의 프롬프트가 의미하는 것

노트북-코드-프롬프트
프롬프트가 입력된 노트북

chatgpt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프롬프트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프롬프트란 컴퓨터 또는 인공지능 시스템에 입력되는 질문이나 지시 혹은 명령어를 말하는데요. 예컨대 우리가 검색엔진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키보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과거에는 프롬프트가 어떤 의미였을까?
  2. 현재의 프롬프트가 갖는의미

 

과거에는 프롬프트가 어떤 의미였을까?

컴퓨터에게 프롬프트를 입력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아는 사람만 사용할 수 있어 접근이 어려운 분야에 속해있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개발자 같은 사람들의 고유 영역이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개발아이디어가 있어도 이것을 사업화하거나 테스트해보기 위해서는 많은 자금을 소모해서 개발자에게 프로그램을 만들어달라고 요청을 해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생각의 전달이 잘못되어 결과물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와 많은 분쟁이 발생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실제로 IT회사들의 내부에서도 벌어지는 일입니다.

 

그래서 의사소통을 위해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특별한 제도를 적용해서 서로 간의 대화를 중시하는 기조가 퍼지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런 방식은 많은 불편함을 가져오고 무엇보다 아무리 소통을 잘한다고 해도 내가 하고 있는 생각을 상대에게 100% 전달해서 이해시키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아직까지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현재의 프롬프트가 갖는 의미

하지만 chatgpt가 개발된 지금의 프롬프트는 그 의미가 사뭇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혹은 ai에게 프롬프트를 입력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자연어를 사용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일반인이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한 코드를 알려줘'라고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코드를 도출해 주는 것입니다. 즉, 일반인이 코딩을 배우지 않아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지금 당장 이렇게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gpt-4에 코드에 대한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결과가 도출되는데 5분, 디버깅하는데 24시간이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버그도 많고 잘못된 부분도 있어서 일일이 수정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척이나 고무적인 일은 이 부분이 점점 오차를 줄여 나가고 있어서 현재는 개발자 3년 차 수준의 코드 작성 능력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이는 실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의 입에서 나오고 있는 평가로 실제 현장에서도 처음부터 개발을 하는 게 아니라 gpt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대로 간다면 개발자라는 직업은 디버깅을 해주는 직업으로 변모할 수도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우리들과 같은 일반인들에게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온라인 사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으니까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