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네요, 이제 여름이불 꺼내야 되는데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 궁금하셨죠?
글을 다 읽으실 때쯤이면 숙면을 보장하는 여름용 이불 및 커버 관리 방법의 마스터가 되실 겁니다.
여름 이불 종류 및 세탁방법
여름 이불 종류
리넨: 시원함 상
리넨의 장점은 땀 흡수가 잘 되고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아서 여름용 소재로 흔히 사용된답니다 하지만 구김이 잘 생기는 특성이 있어 세탁을 할 때는 반드시 세탁망에 넣어서 단독세탁하는 것을 추천해요. 천연소재의 특성상 세탁할수록 사용감이 더해지며 부드러워지지만 섬유유연제를 사용하게 되면 부산물이 생길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아요.
모달이불: 시원함 중
모달은 식물성 섬유로 면 혼방 제품을 구매할 시 촉감이 아주 부드러운 것이 장점이에요. 땀을 잘 흡수하고 피부에도 자극이 적은 소재고요. 모달이불세탁법은 찬물세탁할 경우 세탁기에서도 변형이 거의 없어 관리가 쉬운 편이에요.
인견이불: 시원함 상
인견은 원래 인간이 만든 비단이라는 뜻을 갖고 있어요. 그만큼 수분의 흡수나 발수가 빨라서 몸에 잘 달라붙지 않고 리넨과 함께 여름침구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죠. 보통 레이온이라고도 부르는 인견은 주로 면이나 나무조각을 녹여낸 뒤 실로 뽑아낸 반합성섬유를 말해요. 이러한 소재는 흡습성이 좋아서 피부에 달라붙지 않고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특히 좋으며 은은한 광택을 내면서 가벼운 느낌이 들어요. 세탁방법
여름 이불 세탁방법
관리난이도 보통, 리넨이불세탁법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서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으로 오염된 부분만 따로 세탁해 주고 세탁한 뒤에는 구김을 편 상태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려주면 된답니다.
관리난이도 쉬움, 모달이불세탁법
모달은 세탁 후에도 보풀이 거의 없는 편이어서 세탁기로 편리하게 세탁할 수가 있죠. 하지만 처음 구매했을 때처럼 오래 좋은 상태를 유지하려면 세탁할 때는 세탁망에 넣어 찬물에 울코스로 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인견은 자체 온도가 낮은 편이어서 리넨과 같이 세탁이나 건조를 할 때 세심하게 관리해 줄 필요가 있어요.
관리난이도 보통, 인견이불세탁법
인견이불세탁법의 가장 좋은 방법은 찬물로 손세탁을 하는 것이지만 세탁기를 사용할 때는 중성세제를 사용해 최대한 약한 강도로 세탁해야 해요. 또한 건조하기 전에 양속으로 모양을 강하게 잡아준 뒤 말려야 원단의 변형을 줄일 수 있어요. 여름이불 고르는 법 여름이불은 땀을 잘 흡수할 수 있으면서 통기성이 탁월한 소재로 고르는 것이 좋아요.
여름이불 고르는 방법
여름은 겨울보다 자주 세탁해야 하기 때문에 세탁이 편리한 이불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름이불은 크게는 일주일에 한 번 30분 이상 햇볕에 쬐어 세균을 없애주고 최소 2주에 한 번씩은 여름이불 세탁하는 것이 좋아요.
만일 아토피나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 있다면 더 자주 세탁해서 이불의 청결함을 유지해주어야 하고요. 그리고 여름이불은 기상하고 나서 최소 한 시간 후에 정리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이는 수면 도중에 발생한 수분이 증발하면서 이불속에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지 않게 막아주는 방법이에요.
한국인이 사랑하는 침구원단
100% 순면원단
호불호 없는 100% 순면 이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불입니다.
면이 몇 수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촉감이 부드럽고 고급스럽 운 원단이라는 뜻이래요.
일반 침구에는 40수짜리 트윌면을 많이 쓰고, 프리미엄 이불이라면 60수 이상의 사틴면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부담 없이 편하게 사용할 침구를 찾는다면 40수 트윌면 이불을 쓰시고, 고급스러운 호텔 스타일로 침실을 원한다면 실크처럼 부드러운 60수 사틴면 이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삼베를 뜻하는 아사면은 60수의 아주 얇은 실로 가공해서 만든 것으로, 사틴면보다는 조금 헐겁게 처리한 원단이라고 하는데요. 가볍고 통풍이 잘 돼 시원한 여름 이불용 원단으로 주로 쓰입니다.
친환경 기능성 원단
우리 몸을 생각하는 친환경 기능성 원단 친환경 상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텐셀원단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텐셀원단은 오스트리아의 한 섬유회사가 개발한 기능성 천연소재 원단으로, 유칼립투스나무에서 추출한 식물성 섬유로 만들었습니다.
사용 후 땅에 묻으면 한 달 안에 정말분해될 정도로 환경 친화적이어서 인기가 아주 높아요.
텐셀원단은 섬유구조가 매끄러워 피부에 닿으면 실크 같은 촉감을 느낄 수 있어서 여성분들이 특히나 좋아하시죠.
또 수분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가 민감한 사람이나 아기들이 사용하기에 특히 좋습니다.
모달원단 역시 너도밤나무 펄프를 활용해 완전 무공해 공법으로 생산한 친환경 섬유예요.
반복세탁해도 면보다 수축 정도가 작고, 보풀이 잘 일어나지 않으며, 쾌적한 촉감을 유지하는 것이 모달원단의 특징이라서, 잘 때 땀이 많이 나는 어린이들이 쓰는 침구라면 세탁에 강한 모달 이불을 추천드려요
.
이불솜 종류
1. 폴리에스터 솜
- 일명 인공 화학솜 / 물세탁, 비교적 저렴함 / 진드기번식 위험 있음
2. 마이크로파이버 솜
- 미세솜(폴리에스테르화학솜 / 가벼움, 천연보다 저렴 / 마이크로 솜이라 솜이 삐져나와 2겹 혹은 마이크로커버사용을 해야 함
3. 목화솜 (천연목화솜)
- 목화솜 천연재로 만든 솜 / 보온성은 높으나 무거움 /대부분 세탁, 건조 등 관리가 까다로움
4. 양모솜 /울
- 양, 염소의 털로 만든 솜
5. 구스다운솜
- 깃털과 솜털로 만든 솜 보온성 높음/화학솜보단 무거움 /비쌈 /필파워 (눌렸다 펴지는 정도)를 보고 구매
- 저렴히 사면 오리털냄새날 수 있음
6. 명주솜
- 누에고치가 짜낸 실로 만든 솜 / 천연솜
이불솜 고르는 꿀팁
자는 동안 날씨가 서늘한 환절기에는 여름 홑이불을 그냥 쓰기보다는 얇은 솜을 넣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이불 솜 제품들을 보면 솜의 양을 구분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짧게 지나가는 시기인 만큼, 환절기에는 양모나 거위털 등 비싼 고급 소재보다는 가볍고 얇은 솜을 구입해 부담 없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마이크로화이버 솜은 물세탁이 가능하고 집먼지 진드기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요즘 같은 환절기에 쓰기 좋고, 솜이 뭉치지 않도록 누빔 처리된 이불을 고르면 관리하기 훨씬 편리하실 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브랜드
1. 세사리빙
https://www.sesaliving.com/html/main.asp
2. 알레르망
3. 이브자리
4. 코튼렛
http://www.bobkorea.co.kr/main/index.php
5. 헬렌스타인